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 30분마다 하면 좋은 행동 7가지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 그런 사람의 건강은 상식으로 생각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좋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보통 일정 시간 단위로 일어서거나 다른 자세를 가지라고 한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 좋은 운동

일정 시간마다 앉아 있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일어서서, 복잡한 방식이나 특정 기구 없이 몸 전체 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을 하면 좋다. 추가 학습 없는 쉬운 운동이어야 꾸준히 할 수 있다.

1. 발목 스트레칭, 발목 운동

발목 스트레칭은 발목과 발을 위한 것도 있지만, 제2의 심장이라 부르는 종아리와 전경골근 같은 무릎 아래 스트레칭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직접 해보면 자극 부위를 느낄 수 있다. 아래 짧은 영상을 딱 한 번만 보면 된다.

제 2의 심장 종아리를 살리는 1분 발목 운동

앉아서 하고, 오래 할 필요 없이 1분 정도만 해도 주기적으로 하면 효과가 엄청나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과 발목 수면 양말
발목 수면 양말

2. 노안 및 눈 건강을 위한 원근 스트레칭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당연히 눈이 피로할 것이므로 눈 건강을 위해 원근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 이 운동도 앉아서 한다.

눈앞 30cm 정도에 손가락을 또는 연필을 두고 10초간 응시한다. 그 후 5m 이상 먼 곳의 특정 지점이나 대상을 10초간 응시한다. 이것을 한 번으로 하여 10회 정도 하면 좋다.

3. 목 돌리기와 목 스트레칭

일어나서 목을 좁은 반경으로 천천히 돌리기 시작하여 넓게 돌린다. 쭉쭉 뻗어 주는 것이 좋은데 너무 세게 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목을 아래로 뒤로, 오른쪽 왼쪽처럼 입체적 대칭 방향으로 천천히 적당히 세기로 쭉쭉 뻗어 스트레칭을 한다.

4. 상체와 하체 스트레칭

1분 정도 팔, 몸통, 허리, 다리, 엉덩이 등 상식으로 기억하는 스트레칭을 가볍게 해주면 된다. 우습게 생각할 수 있으나 정말 중요한 운동이다. 가볍게 주물러 주는 것도 대단히 좋다.

1~4번까지는 눈 건강 회복과 유지를 위해 해볼 만한 7가지 쉬운 운동 글에도 안내하였는데, 기초 스트레칭은 어떤 운동을 하든지 필수 과정이 되어야 한다.

5. 뒤꿈치 들기 운동

뒤꿈치 들기 운동의 중요성에 관한 정보는 아주 많다. 그만큼 중요하고 실제 꾸준히 하면 정말 도움 되는 운동이며, 반드시 해야 하는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복으로 설명할 필요가 없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 갑자기 일어나서 뒤꿈치 들기 운동을 하면 다른 신체나 장기가 불편할 수 있으므로 앞의 과정을 거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방법을 안내한 글이나 영상이 수없이 많은데 아래 영상을 보고 자신에게 맞추면 좋겠다. 처음에는 힘들 수 있는데 20, 30회 정도로 늘려가는 방식으로 충분하다.

“뒤꿈치 들기”를 안하면 너무도 억울할 4가지 이유!

영상은 뒤꿈치 들기 운동 부분부터 시작하지만, 영상 처음부터 시청하기를 바라며, 뒤꿈치 운동에 관한 좋은 정보는 많으므로 찾아보면 도움이 된다.

6. 조금 걷기

실내라면 적당한 넓이의 공간을 이용하고, 실외 또는 실외 접근이 바로 가능한 환경이라면 가볍게 바른 자세로, 나아갈 때 발목에 힘을 주면서 걸으면 좋다. 짧은 거리를 한 번 왕복하는 걷기 정도로 생각하자.

7. 물 먹기

하루에 충분한 물을 먹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살펴보면 부족한 때가 많다. 또, 한 번에 컵의 물을 다 마시는 것보다 적당한 양을 조금 천천히 마시고, 30분 후 다시 반복해서 마시는 방법을 실행해보면 좋겠다.


생활에 흡수하기

아주 새로운 정보는 아니지만 실천하기는 너무도 어려운데, 7가지의 행동을 10분 정도에 맞출 수 있도록 습관화하면 업무 효율은 물론 몸과 마음 건강에 도움 되리라 생각한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도 목 스트레칭, 뒤꿈치 들기 운동은 모두에게 정말 중요하며 꼭 해야 하는 운동임을 기억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