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힘든 금연 금단증상 건강염려증 이기는 1가지 습관

금단증상 건강염려증, 금연 중이거나 금연한 지 오래되어 이제는 비흡연자가 되었다면, 금연 중에 가장 견디기 힘들었던 정신 혹은 신체 증상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자.

두통이나 불안처럼 조금 세부적인 증상이 가장 견디기 어려운 증상이라 느낀 사람도 있겠지만, 몸과 마음 전체에 걸친 한 가지를 말한다면 건강염려증, 미래에 관한 불안일 것이다.

금단증상 정보의 한계

금단증상은 사람마다 정도와 종류, 기간이 너무 다르다.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인터넷 검색으로 나오는 흔한 정보는 단순 단어 나열이라 실제 금단증상을 겪는 사람이 볼 때는 가벼운 증상이라 착각하게 만든다.

또, 금연 후 특정 시간 주기가 지날 때마다 좋아진다는 신체의 변화도 금연 금단증상으로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는 희망 고문처럼 느껴질 정도로 체감하기 어렵다. 그런 정보는 금연하는 사람에게 별로 도움이 안 된다.

그것보다는 실제 금연하는 사람과 금연하여 비흡연자가 된 사람의 금단증상 경험을 조금 더 세부적이고, 단어 나열보다는 증상의 서술로 정보화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꼭 정보화하면 좋은 것이 그런 금단증상이 해소되었는지, 그 기간이 금연 후 얼마였는지다.

금단증상으로 힘든 사람에게 금연을 지속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금단증상의 세부 서술화 정보와 그 금단증상이 언제 해소되었는지를 함께 알려주는 정보라 할 수 있다.

그나마 경험자들의 실제 후기를 지속해서 볼 수 있는 곳으로 금연길라잡이 공감마당 게시판이 있다. 다만, 게시판 형태라서 체계적이지 않아 검색으로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데, 좋은 시스템은 아니다.

금단증상 건강염려증

금단증상 건강염려증, 이 증상은 사실 금연 후 생기는 증상만이 아니라 어떤 불안한 상황에서도 가질 수 있는 마음의 불안함이다.

하나의 증상에 관한 불안이 강화되어 그 증상을 관찰하게 되고, 그때마다 우리의 뇌는 그 증상을 생각하고 초점을 맞추게 되고, 증상을 과대 해석하여 연관되어 나타나는 미세한 신체의 변화나 증상 모든 것에 집착하는 총체적 증상.

금연으로 생기는 금단증상 중에 흡연 욕구와 같은 것은 사실 몸과 마음에 생기는 것들에 비하면 사실 행복한 증상이다.

부지런함은 최고의 해법

건강염려증을 질병이라 말하며 신체형 장애라고 정의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동의하기 어렵다. 사람 어떤 상황이 닥쳤을 때 생기는 불안, 공포와 같은 미래에 관한 두려움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맞는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마음 상태를 모두 질병으로 치부한다면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병자인가 아니면 환자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면 병원에 가서 검사하여 상태를 확인하면 된다. 그러나, 건강염려증에 빠진 사람은 병원에서 이상의 없다는 결과를 얻어도 처음부터 완전히 염려증을 극복하기 어려운 것이 보통이다.

금단증상 건강염려증이 있을 때 병원에서 검사받자
부지런해야 병원에서 검사도 받는다

병원에서 검사하여 문제가 없다고 했는데도 금단증상 건강염려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결국은 자신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그 방법은 부지런함이다.

부지런하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금단증상 건강염려증을 극복하기 위한 행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1가지다.

  • 체력과 최소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
  • 필요할 때 의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얻기 위한 즉각적인 행동
  • 극복을 위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실천

운동을 하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일,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모든 일은 부지런해야 할 수가 있다.

한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고 해도 다른 병원에 가서 검사받고, 그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도 또 다른 병원에서 검사받는, 소위 병원쇼핑을 하는 사람도 많은 것이다.

그것도 사실 부지런해야 하는 것이지만, 병원쇼핑을 하는 사람은 병원에 가는 일을 제외하면 평소에 건강염려증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공유하거나 상식으로 알고 있는 일은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결국 게으르면 불안, 초조, 걱정, 염려만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당장 일어나 그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이라도 해보자.